티스토리 뷰

개발/Today I Learned

TIL 23-04-11

Ikhyeon IT 2023. 4. 11. 13:02

스프링은 왜 존재할까? ->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.

OOP란?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 목록으로 보는 것 이 아닌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는 것

OOP의 장점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하게 해 준다.

 

다양한 OOP개념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다형성이다.

다형성은 역할과 구현을 분리. 

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API 설계 시 확장성이 중요하다! -> Implement를 잘 사용하자

 

Solid 원칙 -> 다형성 + solid원칙이 Spring의 핵심 원리이다.

1. SRP 단일책임원칙
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질 수 있다.

- 변경 시 파급력이 적어야 한다.

2. OCP 개방 폐쇄의 원칙 

-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다.
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
- 다형성에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한다. 

(ex. 자동차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것인데 다른 사람이 뒤로 가는 것으로 구현하면 안 된다)
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- 인터페이스를 분리하여 명확하게 하는 것. -> 범용적인 인터페이스보다는 명확한 인터페이스를 만들자.

5. DIP 의존관계의 역전 원칙

-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. 구체화에 의존하지 않는다.

- 역할과 구현중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.

 

'개발 > Today I Learne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TIL 23-05-07 #OSI 7계층  (0) 2023.05.07
TIL 23-04-10 자바의정석 1권  (0) 2023.04.10
TIL 23-04-07  (0) 2023.04.07
TIL 23-04-06  (0) 2023.04.06
TIL 23-04-05  (0) 2023.04.05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11   »
1
2 3 4 5 6 7 8
9 10 11 12 13 14 15
16 17 18 19 20 21 22
23 24 25 26 27 28 29
30
글 보관함